정치일반
20분 꽉 채운 이재명 대통령의 유엔 데뷔전! 대한민국이 맨 앞에서 담대하게!
2025-09-24 09:53
오후 12시 49분께, 짙은 남색 정장과 회색 사선 무늬 넥타이 차림에 태극기 배지를 단 이 대통령은 차분하면서도 단호한 어조로 준비된 원고를 읽어 내려갔다. 통상 15분으로 배정되는 연설 시간을 넘겨 20분간 진행된 이번 연설은, 2022년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첫 유엔총회 연설(15분)보다 길었으며, 2017년 문재인 전 대통령의 연설(22분)과 비슷한 길이로,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이 대통령은 연설의 핵심 메시지로 '12·3 비상계엄 사태'를 극복하고 '민주주의 대한민국'으로 거듭난 대한민국의 국제사회 복귀를 선언했다. 이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적 가치와 회복탄력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대목이었다. 또한,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교류 증진, 관계 정상화, 비핵화를 포괄하는 '엔드(END) 이니셔티브'를 제안하며,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한 대한민국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이 이니셔티브는 단순한 대결 구도를 넘어선 상생과 협력의 길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 대통령은 비상계엄 사태 극복의 원동력이었던 '빛의 혁명'을 "유엔 정신의 성취를 보여준 역사적 현장"으로 규정하며, 대한민국의 민주화 경험이 인류 보편의 가치와 맞닿아 있음을 역설했다. 연설 말미에는 "대한민국 국민이 들었던 오색빛 응원봉처럼 국제사회와 유엔이 인류의 미래를 밝힐 희망의 등불을 함께 들어달라"고 호소하며, 대한민국의 경험이 세계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유엔이 당면한 여러 과제 해결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국민이 증명한 길에 답이 있다. 더 많은 민주주의"라고 강조하며 오른손 검지손가락을 들어 올리는 제스처로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다.
연설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33회, '평화'를 25회, '민주주의'를 12회, '한반도'를 8회 언급하며, 국가의 정체성, 평화 추구 의지, 민주주의적 가치, 그리고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드러냈다. 특히, 대한민국의 국제사회 복귀 선언 대목과 북한을 향해 흡수통일을 추구하지 않고 적대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발언에서는 청중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또한 이 대통령이 "'함께하는 더 나은 미래'(Better Together)의 새 길을 향해, 우리 대한민국이 맨 앞에서 담대하게 나아가겠다"고 언급한 대목까지 더해, 총 세 차례의 박수를 받으며 국제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냈다. 이재명 대통령의 이번 유엔총회 연설은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더욱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역할을 수행하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오늘의 추천 Info
BEST 머니이슈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