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사회
86번의 반성문 썼지만… 제자 살해한 교사 명재완에 검찰이 ‘사형’ 구형
2025-09-22 12:51
검찰은 이번 사건을 전형적인 '이상 동기 범죄'로 규정했다. 명 씨가 오랫동안 겪어온 가정불화로 인한 소외감, 성급하게 교직에 복직한 결정에 대한 뒤늦은 후회, 그리고 새로운 직장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극심한 스트레스와 분노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는 것이다. 결국 이 뒤틀리고 응축된 감정을 해소할 대상으로, 자신에게 어떠한 저항도 할 수 없는 가장 약한 존재이자 마땅히 보호하고 보살펴야 할 제자 김하늘 양을 선택했다는 것이 검찰의 분석이다. 이는 개인의 불행과 사회적 부적응이 가장 비극적인 형태로 약자에게 전가된 참사임을 명확히 한 것이다.

명 씨의 끔찍한 범죄는 지난 2월 10일, 그가 근무하던 초등학교에서 발생했다. 방과 후 돌봄교실을 마치고 해맑게 집으로 향하던 김 양을 유인해 자신의 범행 대상으로 삼았다. 스승에 대한 아이의 순수한 신뢰를 악랄하게 이용한 이 사건은 교육 현장에서 벌어진 비극이라는 점에서 대한민국 사회 전체에 큰 충격과 슬픔, 그리고 깊은 불신을 안겼다.
하지만 재판 과정에서 명 씨가 보인 태도는 검찰의 '반성 없는 범죄자'라는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지점이 있어 주목된다. 그는 구속기소 된 이후 무려 86차례에 걸쳐 장문의 반성문을 재판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두고 형량 감경을 노린 계산된 행동이라는 비판과, 뒤늦게나마 자신의 죄를 절절히 뉘우치는 참회의 표현이라는 상반된 해석이 충돌하고 있다. 검찰의 사형 구형은 존엄한 생명을 앗아간 반인륜적 범죄에 대한 엄벌을 촉구하는 사회적 여론을 대변하는 것이지만, 86차례의 반성문이 담고 있을지 모를 미세한 진심의 무게를 재판부가 어떻게 판단할지에 따라 최종 선고의 향방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BEST 머니이슈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